01
혈액 성분은 운동, 식사, 정신적 스트레스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채혈은 일반적으로 아침 공복 시에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02
검사항목 및 목적에 따라 해당되는 검체용기에 채혈 합니다.
EDTA bottle (보라색) Sodium citrate (파란색) Sodium fludoride (회색) Li-Heparin (연두색)
03
채혈이 끝나면 주사바늘을 제거하고 각 검사용기에 기벽을 따라 혈액이 흘러내리도록 서서히 분주합니다.
항응고제 용기 분주 → Plain tube 분주 → 항응고제와 혈액이 잘 혼합되도록 1~2분 정도 아래 위로 뒤집으며 혼합
04
항응고제를 사용한 용기의 혈액은 혼합이 잘 되도록 천천히 충분하게 10회정도 아래 위로 뒤집으며 혼합합니다.
특히, 각 항응고제 용기가 지정한 혈액량을 정확히 지키는 것이 혈액의 응고도 막고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05
일반적으로 여러 종목의 검사 (전혈, 혈청, 혈장 등 사용)를 위하여 동시에 채혈할 때는 채혈량을 미리 계산해 두어야 합니다.
이때 각 검사에 따라 정해진 용기에 분주해야 하며 미량의 혈청이 필요한 경우라도 한 용기당 최소 2-3ml의 혈액을 넣어야 합니다.
* 전혈 : 해당 검사에 필요한 혈액량을 채취
* 혈장 또는 혈청 : 필요량의 3배 이상의 혈액 채취
06
채혈시 주의사항
a.  
채혈 시에는 Tourniquet를 1분이상 묶어 울혈(혈액이 농축됨) 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적당한 속도로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b.  
항응고제에 채혈하는 혈액은 충분히 혼합되지 않으면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는 미세 응고가 생겨 큰 오차를 초래하므로 주의합니다.
c.  
소량의 EDTA가 Plain tube에 오염되어도 Calcium이 필요한 Enzyme 측정은 매우 부정확한 결과를 초래하므로 주의합니다.
d.  
채혈이 힘들고 오래걸리면 미세 응고의 가능성이 있어 Cell count 등의 검사항목이 불가능 할 수 있으며 용혈이 생길 우려도 있으므로
혈청 사용 검사항목 중 용혈이 검사에 영향을 주는 생화학검사 항목 등도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e.  
혈액응고 검사 의뢰용 혈액에 조직액 (Femoral puncture etc, 채혈이 힘들고 지체된 경우)이 다량 섞이거나 항응고제와 혈액의 비율이 부적당하면
환자 상태와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 PT, APTT등 검사 결과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제일먼저 검체 채취 방법의 적절여부를 고려해야 합니다.
f.  
당일 검사할 수 없는 검체는 혈청분리하여 -20도 냉장고에 동결하거나 최소한 냉장보관 하여야 합니다.
07
용혈을 방지하기 위한 주의사항

용혈에 의해 검사가 불가능 하거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채혈 시 용혈 방지를 위해 다음 주의사항을 꼭 지켜 주십시오.
용혈된 혈청을 사용할 경우 ▲ LDH GOT, GPT, Potassium, IP 는 증가하고 ▼ Glucose, Sodium 등은 감소합니다.
a.  
채혈 용기는 완전히 건조된 것만을 사용합니다
b.  
채혈 후 주사침을 제거한 후 검체 용기의 기벽에 따라 서서히 주입합니다. 특히 Vacutainer에 직접 바늘을 꽂아 옮길 경우 진공으로 인한 압력 때문에
더욱 쉽게 용혈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c.  
극도의 고온이나 동결을 피합니다. 동결되지 않더라도 4℃ 이하면 용혈 되기 시작하므로 냉장고 보관 시, 냉기가 나오는 곳을 피하여
아래 야채실 등 6-8℃ 정도로 보관합니다.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위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하여서는
   아니된다.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